티스토리 뷰

반응형


추미애 의원은 1958년 경북 달성군[지금의 대구광역시]에 세탁소를 운영하는 부모 밑에선 2남 2녀 중 셋째이자 차녀로 태어났습니다. 대구남산초등학교, 구남여자중학교, 경북여자고등학교, 한양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1982년 제24회 사법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1985년, 같은 대학의 캠퍼스 커플이었던 서성환 변호사와 7년 간의 연애 끝에 결혼하여 법조인 부부로 이름을 알렸네요.



서 변호사는 호남 출신인데, 당시만 해도 영남과 호남의 지역감정이 극심했던 때라 영남의 집에선 호남 사위를 보는 일은 흔치 않았습니다. 게다가 서 변호사는 고등학생 때 당한 교통사고로 인해 다리에 장애가 있었습니다. 이에 추미애의 집안에선은 결혼을 반대하였지만, 추미애는 이를 무릅쓰고 결혼하였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뉴스에선은 추미애를 가리켜, 그리고 추미애 스스로도 '대구의 딸, 호남의 며느리'라고 부릅니다. 한편 김대중 전 대통령도 추미애를 정계에 영입한 이후 "호남 사람인 제가 대구 며느리를 얻었습니다. 고맙습니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슬하에는 3명의 자녀가 있습니다.




정계 입문 전에는 춘천지방법원, 인천지방법원, 전주지방법원, 광주고등법원 등에선 판사로서 일했습니다. 판사 시절 추미애는 ‘까칠한 여성 판사’로 통했습니다고 합니다. 당시는 군부 독재 정권 시기였는데, 수사 당국이 공안 정국을 등에 업고 구속영장을 남발할 때 ‘법적’으로 용납이 안 되면 기각하기 일쑤였습니다. 


성함

추미애[秋美愛ChooMi-ae]

출생일

19581023[60]

출생지

경북 대구시 남산동

출신가문

추계추씨

본가 가족관계

결혼유무,[배우자정보] 서성환- 자녀관계 12

종교사항

불교

최종 출신학교

연세대학교 경제학석사

소속 정당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서울 광진구을

국회 소속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한 번은 구속영장이 기각됬다며 경찰서장이 한밤 중에 추미애 당시 판사에겐 전화를 걸어와 “내일 다시 신청할 테니 꼭 발부해달라”며 신경질을 낸 일이 있었습니다. 추미애가 “영장청구권자는 검사인데 서장께서 왜 직접 전화를 하는가? 판사가 한 번 결정해 외부로 나간 일은 번복할 수 없습니다”라고 응수하였는데, 다음 날 법원장이 불러 “아버지 같은 경찰서장에겐 도대체 뭐라 했길래 서장이 그리 화가 난 것이냐”라며 질책했습니다. 추미애로서는 아무리 생각해도 그냥 넘어갈 수는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검찰 쪽으로 문제 제기를 하였고 결국 경찰서장이 찾아와 사과를 하는 선에선 마무리가 됬습니다. 나이 어린 초임 판사에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만만하게 보던 주변 사람들에겐 추미애는 그렇게 ‘까다로운 여판사’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관련하여 판사 재직 시절 이런 일도 있었습니다. 1985년 봄, 당시 전두환 정권은 공안 통치를 위해, 오늘날에는 명작으로 관심 받는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등 100권이 넘는 책을 불온서적이라는 딱지를 붙여가며 압수수색하였습니다. 전국 검찰에선 일제히 영장을 청구하였고, 전국 법원은 예외 없이 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그때 춘천지방법원에선 초임 판사로 일하던 추미애 의원에게도 영장이 청구되었습니다. 춘천의 가장 많은 서점을 상대로 불온 서적을 압수수색하고자 하니 허용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추미애는 부당한 청구라며 영장을 기각하였습니다. 전국에선 유일한 영장 기각이었습니다. 이후 법원장은 추미애를 호출해서 “당신, 김대중 정치 운동하는 판사냐?”며 비아냥대듯 야단쳤다고 합니다. 


훗날 추미애는 이 일에 대해 "독재 정권이 저지르는 진시황의 분서갱유 같은 일을 용납해서는 안 됩니다는 생각으로 그날 밤을 새우며 영장을 기각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김대중’이라는 이름 석 자는 금기와 편견의 상징이었고, 불온의 아이콘였습니다. 그렇게 저에겐 ‘김대중’의 이름이 씌워졌지만 그 분과는 생면부지였습니다. 실제로 인연이 맺어진 것은 그뒤 10년 뒤에 우연히 찾아왔습니다."고 추억하였습니다.



판사 생활 10년 차이던 1995년, 추미애는 법원에 사표를 내고, 정계에 입문하여 이후의 삶은 정치인으로서 살아가게 되는데, 정치인이 된 이후의 생애는 아래 '정계 활동' 문단에선 서술합니다.


반응형